프린트 갭 이미지이메일 전송갭 이미지리스트
섹션 타이틀 이미지
강화도 땅값, 나홀로 들썩…한달새 40% 껑충
영종도와 다리연결 계획 호재에 검단신도시 보상금 풀리며 과열
기사입력 2010.01.31 16:28:01 | 최종수정 2010.02.01 09:06:04
보내기
기사 나도 한마디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인천시가 경제자유구역인 영종도와 강화도를 잇는 다리를 건설하기로 하면서 강화도 일대 땅값이 들썩이고 있다. 다리가 연결되는 길상면을 비롯해 양사면, 하점면 일대 등 강화도 전역 땅값이 지난해 대비 30~40% 급등하고 토지매물이 속속 자취를 감취고 있다.

이달에는 검단신도시에서 대규모 보상금이 풀리기로 예정돼 농지 수요까지 겹치면 이 지역 땅값이 더 불안해질 것이라는 우려감도 커지고 있다.

인천시와 포스코건설에 따르면 양측은 인천 영종도 운서동에서 옹진군 신도를 거쳐 강화군 길상면 선두리를 연결하는 길이 14.78㎞, 폭 29.8m의 연륙교를 개설하기 위한 첫 단계로 건설컨소시엄 구성을 가시화할 예정이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이달 중 금융회사 등을 포함하는 프로젝트 파이낸싱 작업을 거쳐 3월까지 시에 구체적인 사업안을 제안하게 될 것"이라며 "이후 도시계획위원회를 거치면 이르면 4월부터 착공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륙교가 완성되면 송도국제도시에서 영종도를 거쳐 강화도까지 20~30분이면 이동할 수 있게 돼 최근 인천시가 추진 중인 강화~옹진 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 및 복합도시개발 프로젝트와 시너지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진 후 호재가 예상되는 강화도 일대 토지값은 일제히 상승했다.

 기사의 1번째 이미지

강화도 화도면 후포항 인근 곳곳에서 펜션 신축이 진행되고 있다.

다리가 관통하는 지역인 길상면 동막해수욕장 일대에서 숙박업 음식업 용지로 개발가능한 관리지역 나대지가 3.3㎡당 최고가격이 300만~400만원에 이르고 있다. 길상면과 인접한 화도면 일대 관리지역 땅값은 지난해 대비 30~40% 수준 오른 40만~50만원까지 올랐다. 강화읍 대박공인중개사무소 관계자는 "화도면 일대에서 해안가를 접한 전망 좋은 펜션용지는 지난해까지 3.3㎡당 90만~100만원 수준이었는데 최근 130만~150만원으로 상승했다"며 "다리 건설 발표 이후 강화도 전역 땅값이 평균 15만~20만원 수준 올랐는데 매물은 자취를 감춘 지 오래"라고 말했다.

화도면 후포항 일대를 찾아가보니 해안가 용지 곳곳은 거의 공사장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해안과 언덕을 접한 용지마다 펜션 공사현장이 눈에 띄고 일부 지역에선 2600㎡ 가까운 대규모 용지를 매입해 정지 작업 후 개인에게 분양한다는 현수막도 수없이 내걸려 있다.

화도면 A공인 측은 "작년 말 인천시와 건설사 간 양해각서(MOU) 체결 발표가 난 후 이전에 용지를 사놓고 건설을 미뤄왔던 투자자들도 일제히 공사에 들어갔다"며 "화도면 일대 공사현장만 수십 곳이 족히 넘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화지역에 개발과 투자바람이 불면서 개발제한지역인 민통선과 인접한 하점면, 양사면 인근 토지도 들썩이고 있다.

하점면 일대 관리지역 땅값은 최근까지 3.3㎡당 20만~30만원이었지만 최근 40만원까지 거래가 됐다.

땅값이 급등하면서 강화도 일대에서 추진 중인 개발사업도 애를 먹고 있다. 인화리 골프장 개발과 불은면 골프장 사업이 진행 중인데 토지주들이 평당 50만~60만원씩 하는 시세보다 훨씬 높은 수백만 원대 가격을 요구해 사업이 난항을 겪고 있다.


지역 중개업자들과 전문가들은 강화도 땅값이 당분간 강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2월부터 검단신도시에서 풀리는 7조원대 보상금 중 상당 금액은 이 일대 농지대토로 유입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 강화읍 청백공인중개사 관계자는 "강화지역에는 수년 전 김포신도시 등 대토 수요가 두 차례나 들어와 매물이 거의 없다"며 "농지(논) 가격도 예전 10만원씩 하던 게 17만~18만원 수준으로 높아 대토 구하기도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화도 토지 가격이 들썩이자 인천시 측은 강화도 화도면, 길상면, 양도면 일대를 올해 1월 1일자로 토지거래허가지역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아직까지 발표하지는 않았다.

[강화 = 이지용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불황에 돈되는 경매 강좌> 절세! 올해 팔아야할 부동산
> 서울 3억 이하 추천아파트 > 길음 푸르지오 3억2천 경매
> 이사 하고, 선물 받고! > 30% 저렴한 인터넷 등기!
BIG


경제용어사전 프린트 갭 이미지 이메일 전송 갭 이미지 리스트


 


notice

0번째 공지사항 배너 이미지

0 번째 이미지1 번째 이미지2 번째 이미지3 번째 이미지4 번째 이미지

분야별 주요뉴스

포토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