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트 갭 이미지이메일 전송갭 이미지리스트
섹션 타이틀 이미지
`카모메 식당`의 레시피를 당신의 식탁에…이이지마 나미에게 배우는 일본 가정식
기사입력 2011.10.25 16:08:03
보내기
기사 나도 한마디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위로에 목마른 사람들을 위한 요란하진 않지만 따뜻한 요리로 가득했던 영화 '카모메 식당', 밤에만 문을 열어 손님들이 원하는 메뉴를 만들어 내는 ‘소울 푸드’로 충만한 '심야식당'의 요리가 먹고 싶다 생각하는 건 당신만이 아니다. 그래서 알린다. 그 속의 음식을 만들어낸 푸드 스타일리스트 이이지마 나미의 레시피를 만나는 다양한 방법을 말이다.

 기사의 1번째 이미지

영화 [카모메식당] / 영화 [심야식당]

이이지마 나미는 '심야식당', '카모메 식당', '남극의 셰프', '안경', '도쿄타워', '토일렛', '천사의 몫' 등 일본의 주옥 같은 요리 영화, 드라마의 푸드스타일리스트다.

일본 가정식이 그처럼 매력적이게 보일 수 있었던 건 이이지마 나미의 힘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영화 '카모메 식당'에 등장했던 돼지 어깨 등심 양념 구이, 쇼가야끼의 정감 넘치는 모양새는 관객에게도 위로를 주기 충분했으니 말이다.

 기사의 2번째 이미지
그녀의 레시피를 나의 식탁에도 재현하고 싶다 생각해온 이들을 반갑게 하는 소식이 있다. 케이블 채널 올리브 TV와 그녀의 일본 가정식 레시피를 더욱 풍성하게 담아낸 요리책 'LIFE 3'가 당신을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이지마 나미가 방송에 출연해 음식 솜씨를 선보이는 것은 일본과 한국을 통틀어 이번이 최초다. ‘옆집 언니가 알려주는 친절 가정식’이라는 콘셉트에 마음이 움직여 그 간의 활동 원칙을 깨고 처음으로 방송 나들이에 나섰다고. 그런가 하면 촬영 기간 동안 한국 음식에 매료돼 빡빡한 일정 중에도 짬짬이 미식 투어를 즐겨 눈길을 끌었다. 촬영 중 스텝들이 가져온 전을 맛 본 이이지마 나미는 한국 전에 푹 빠져 고추전, 호박전, 빈대떡, 육전, 파전 등 각종 전을 두루 섭렵했다고.

특히 올리브 채널의 '홈메이드쿡-이이지마 나미의 시네마쿡'에서는 이이지마 나미가 스타일링한 영화, 드라마 속 레시피와 요리 이야기를 보다 상세하게 감상할 수 있다. 일본에서 식재료를 공수해 올 정도로 세심하게 준비한 이이지마 나미의 노하우가 담긴 다양한 가정식이니 보는 재미가 남다를 것. 드라마 '심야식당' 속 감동 요리인 ‘가츠동’과 ‘달걀 샌드위치’, 영화 '카모메 식당'에서 선보인 일본 경양식 ‘함박스테이크’와 ‘푸딩’ 등 소박한 가정식 요리법을 소개하고, 그에 얽힌 갖가지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려주니 영화 속 요리에 관심이 높았다면 만족스러울 것이다.

더불어 최근 출간된 'LIFE3'와 'LIFE1, 2', '시네마 식당', '따뜻한 식탁', '내일의 도시락' 등으로 요리책으로도 그녀의 레시피를 만날 수 있으니 당신의 식탁에도 그처럼 정감 가득한 요리를 올려보라.

일본 드라마 '심야식당' 속 감동 요리인 '가츠동'과 '달걀샌드위치' 만들기

아자 아자! 가츠동

 기사의 3번째 이미지
재료(2인분)

돼지고기 등심(1.5cm 두께 2장-1장 당 130~140g), 양파 1/4개, 달걀 3개, 구운 김 조금, 박력분, 생 빵가루, 조림 국물(맛국물 120cc, 간장 3큰술, 미림 3큰술, 설탕 1큰술), 밥 2그릇, 소금, 후추

만드는 법

1 돼지고기를 비계와 살코기 사이의 힘줄을 자르듯 한 면에 10군데 정도 칼집을 낸다.
2 튀김옷 용 달걀을 풀고 고기에 소금, 후추를 살짝 뿌려 밑간을 하고 박력분-달걀-생빵가루 순으로 입힌다. 양손으로 감싸듯 눌러 고기에 빵가루를 골고루 입힌다.
3 프라이팬에 조림 국물 재료를 넣고 양파는 빗 모양으로 두께는 7mm 정도로 해 심부분을 향해 자른다.
4 180℃ 기름에 고기를 튀긴다. 넣었을 때 윗면이 되는 쪽은 모양이 예쁘므로 담을 때도 윗면이 되도록 한다.
5 고기를 넣으면 기름 온도가 떨어지니 30초간 센 불에서 튀긴다. 170℃가 되면 중불로 줄여 1분 30초가 지난 후 튀김 옷이 딱딱해지면 뒤집는다. 이때 조림 국물 재료가 들어 있는 프라이팬에 양파를 넣고 중불에 올린다.
6 총 3분 정도가 지나면 돈가스를 꺼내 기름을 뺀다.(그냥 돈가스만 먹을 경우에는 30초~1분 정도 더 오래 튀긴다)
7 돈가스를 먹기 좋게 썰고 조림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돈가를 넣고 달걀을 풀어(노른자를 터트려 슬쩍 풀어준 정도), 돈가스 위에 끼얹 듯이 붓는다.
8 뚜껑을 덮고 중불에서 40초 정도 끓인 후, 달걀이 원하는 만큼 익었을 때 불을 끄고 덮밥용 그릇에 밥을 담은 후 돈가스를 올리고 조림 국물을 끼얹는다. 구운김을 손으로 찢어 뿌리면 완성.

추억의 달걀 샌드위치

 기사의 4번째 이미지
재료(2인분)

샌드위치용 식빵 6장, 달걀 4개, 마요네즈 1큰술, 버터 적당량,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달걀을 삶은 뒤 찬물에 담가 식힌다.
2 껍데기 벗긴 달걀을 노른자와 흰자로 나눈 뒤 흰자는 얇게 썰고 노른자는 대충 으깬다.
3 마요네즈 한 큰술과 소금을 약간 넣고 흰자와 노른자를 잘 섞는다.
4 가장자리를 자르고 버터 바른 식빵에 달걀을 펴 바른다.
5 달걀을 바른 식빵을 두 장씩 겹쳐 놓고 가볍게 손으로 누른 뒤 반으로 자른다.

이이지마 나미에게 묻다

 기사의 5번째 이미지
실제로 심야식당이 있다면 이이지마씨는 무엇을 주문하고 싶으세요?

글쎄. 따뜻한 뉴멘을 주문하고 싶어요. 늦은 밤이니가쓰오부시와 다시마의 따뜻한 국물에 얇은 소면이 들어 있는 뉴멘이 좋을 것 같아요.

영화나 드라마에 나오는 요리를 만들 때 평소 먹는 요리와 달리 신경 쓰는 점이 있나요?

그 사람이 만든 것처럼 보이게 하려고 해요.

털털한 성격인데 채 써는 것은 가늘고 너무 예쁘게 썰면 저거 푸드 스타일리스트가 만든 거 아냐? 하게 되니까.

심야식당과 같은 이이지마씨만의 레스토랑을 꿈꿔 본다면?

식당을 운영하는 것은 힘들겠지만 음식을 먹고 기뻐하는 이들이 있다면 한번 해 보고 싶어요.

저는 아침밥을 정말 좋아해서 아침밥 같은 토스트, 커피, 그리고 일본 가정식 요리, 카모메 식당이나 심야식당에 나오는 메뉴도 있고, 정말 하루 종일 아침, 점심, 저녁 무렵에 배가 조금 고플 때도 먹을 수 있는 가정집 같은 식당을 해 보고 싶어요.

한국 음식 중 호기심을 자극했던 음식이 있나요?

영화 '김씨표류기'에 등장했던 짜장면이에요. 새똥에서 찾은 옥수수 씨앗을 길러 가루로 반죽하고 캔 뚜껑으로 자른 다음 ‘짜파게티’ 수프에 비벼 먹는 과정이 재미있었어요. 정재영씨가 눈물을 흘리면서 먹을 때 ‘나도 먹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대중들이 음식이 등장하는 영화, 드라마와 만화를 좋아하는 이유는 뭐라 생각하나요?

우선 맛있는 요리는 식욕을 자극해 시선을 멈추게 해요. 하지만 더 중요한 건 음식엔 음악처럼 마음을 치유하는 힘이 있기 때문이에요. 음식을 먹을 때 위로를 받는 기분을 느껴본 적 있을 거에요. ‘심야식당’이 한국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던 것도 같은 이유라고 생각해요. 사람들은 음식을 통해 마음이 치유되기를 원해요.

※ 사진제공 = CJ E&M, 시드페이퍼

[글 = 신정인 기자]

[본 기사는 매일경제 Citylife 제300호(11.11.01일자) 기사입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BIG


경제용어사전 프린트 갭 이미지 이메일 전송 갭 이미지 리스트


뉴스브리핑

mk인사이드 이전보기

mk인사이드 다음보기

 


notice

0번째 공지사항 배너 이미지

0 번째 이미지1 번째 이미지2 번째 이미지3 번째 이미지4 번째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