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트 갭 이미지이메일 전송갭 이미지리스트
섹션 타이틀 이미지
암극복 도움되는 음식…삼성서울병원 `암과 식생활`
기사입력 2012.04.17 15:27:32 | 최종수정 2012.04.17 15:44:07
보내기
기사 나도 한마디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암환자가 수술, 항암화학 요법, 방사선 요법 등 다양한 치료를 받아 식욕이 크게 떨어졌을 때는 입맛을 돋우는 영양이 풍부한 바나나 스무디를, 장운동이 저하돼 변비가 생겼을 때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요거트와 청오이가 들어간 라이따를 추천합니다."

암환자들을 위한 식사 가이드와 추천 요리가 망라된 암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식생활 관리 지침서인 `암과 식생활` 책자가 최근 삼성서울병원 암교육센터(센터장 조주희)에서 발간됐다.

이 책에는 암을 치료하고 있거나 치료 후 식생활에 실제 도움이 되는 19종의 추천음식과 레시피가 사진과 함께 게재되어 있다. 식욕부진, 오심, 구토, 입맛이 없을 때, 후각 변화, 입안 건조증, 변비, 설사 등 수술이나 항암치료, 방사선치료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환자 상태에 따라 도움이 되는 음식과 레시피가 소개돼 있다.

치료 후 식생활편에서는 유방암, 위암, 대장암, 폐암 등 각 암별로 대표적인 추천음식이 수록돼 있다.

이 책은 삼성서울병원 암교육센터에서 제작하고 영양팀의 자문과 김광선 푸드스타일리스트의 도움을 받아 각 음식의 사진과 재료, 레시피, 식사방법, 영양섭취 시 주의점 등 병원에서 듣기 힘든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삼성서울병원은 암교육센터 홈페이지에 `암과 식생활`을 e-book(http://cec.samsunghospital.com)으로 올려 모든 암환자와 보호자가 책의 내용을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병문 의료전문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일경제를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만나세요


경제용어사전 프린트 갭 이미지 이메일 전송 갭 이미지 리스트


 


notice

0번째 공지사항 배너 이미지

0 번째 이미지1 번째 이미지2 번째 이미지


기획/연재

기획/연재 더보기

분야별 주요뉴스

포토

포토 더보기

2012 대한민국 우수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