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트 갭 이미지이메일 전송갭 이미지리스트
섹션 타이틀 이미지
사망사건 6년만에…`그놈` 목소리 포착했다
미궁에 빠진 사건 당시 통화기록에서 제3 목소리 찾아내
단하나의 단서로 진실 파헤치는 과학수사 기법 해부
천기누설 <목요일 밤 11시>…Preview 5일 방송
기사입력 2012.07.04 15:26:42
보내기
기사 나도 한마디

 기사의 0번째 이미지
`무조건 검증`을 모토로 모든 미스터리와 궁금증에 과학적 잣대를 들이대는 MBN `천기누설`이 이번에는 미제 사건 해결에 도전한다. 완전범죄를 꿈꾸는 범인들의 허를 찌르는 현대식 과학수사 기법을 `천기누설`이 전격 해부한다.

◆ 그놈 목소리에 숨겨진 살인의 추억

화성 연쇄 살인사건을 다룬 영화 `살인의 추억`부터 어린이 유괴 살해사건을 모티브로 한 `그 놈 목소리`, 그리고 개구리소년 실종사건을 그린 `아이들`까지…. 십수 년 전 벌어졌지만 미궁에 빠진 채 사실상 수사가 종결된 `미제` 사건들.

형사 및 경찰 관계자들은 미제사건에 대해 "당시의 수사 수준이 낮거나 누군가에 인한 증거 훼손 등으로 해결이 안 되는 것일 뿐"이라고 설명한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도 피해자 가족의 억울함은 사라지지 않는다. 미궁에 빠진 사건은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제아무리 철두철미한 사람이라도 범인은 늘 증거를 남기기 마련. 날로 발전해가는 과학수사 기술 덕분에 10년 전에는 밝혀내지 못했던 미제사건도 하나둘씩 진실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천기누설` 제작진은 목소리 증거, 사건 현장 프로파일링, 최면수사 등 수사의 원리와 비밀을 실제 사건과 실험을 통해 밝혀내기로 했다.

2006년 광주. 임신부가 차량에 탑승한 채 저수지에 빠져 숨졌다.

당시 단순 사망으로 수사가 종결됐지만 우연한 계기로 당시 전화통화 내용을 듣는 순간, 경찰은 경악을 금치 못했다. 6년 전에는 들리지 않았던 제3자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던 것. 6년 전에는 들을 수 없었던 소리를 지금은 어떻게 들을 수 있었던 걸까? `천기누설` 제작진은 소리전문가 배명진 씨와 함께 일반인은 알아내지 못한 결정적 증거를 분석했다.

◆ 사혈 요법의 모든 것

`천기누설`이 만난 또 하나의 미스터리는 바로 수천 년의 역사와 전통을 지닌 민간의술이다. 현대 의학도 손을 뗀 중병도 고친다는 신비의 요법으로도 통하는 민간의술.

아직까지 이 민간의술의 효험이 과학적으로 입증된 바는 없다. 효험을 본 사람은 만병통치라며 손가락을 치켜세우지만 혹자에게는 치명적인 독이 되기도 하는 위험천만한 민간의술의 비밀.

`천기누설` 제작진이 조심스럽게 파헤쳐봤다. 민간의술을 잘 모르는 일반인에게도 친숙한 `사혈` 요법은 모세혈관을 막은 어혈(죽은 피)을 뽑아내 깨끗한 피를 새로 생성하면 그것이 혈액 순환을 도울 뿐만 아니라 만병을 고치고 회춘을 돕는다는 원리에 따른다. 회춘은 물론, 불치병까지 낫게 한다는 치명적인 유혹. 단지 몸 안의 피를 빼내는 것뿐인데 정말 병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는 걸까? 제작진은 구체적인 검증을 통해 사혈 요법의 모든 것을 직접 확인해봤다.

그리고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할 한 가지는 사실 사혈요법 역시 민간요법이 아닌 전문 의료 행위라는 것이다. 작년에는 무면허 신분으로 일반인을 상대로 사혈요법 교육을 하고 이것이 만병을 고칠 수 있다고 과대광고를 한 단체 대표가 실형을 선고받는 사건도 있었다.

하지만 제작진이 취재한 결과 아직까지도 무면허 신분인 일반인들이 사혈요법 교육 사무실을 차려 놓고 수강비를 받아가며 건강한 삶에 목마른 일반인들을 현혹하고 있었다. 게다가 6~7개월 만에 암까지 고칠 수 있다며 서슴없이 허위광고를 하기도 했다.


한편 지난주(6월 28일) 방송된 `천기누설`에서는 다이어트의 치명적인 적이자 현대 여성 다수가 앓고 있는 폭식증에 대해 공개해 뜨거운 반응을 모았다.

최근 5년간 폭식증 환자는 20대 여성 20명 중 1명꼴로 남성보다 무려 18배나 많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는데…. 제작진이 만난 한 여성은 폭식증으로 단 4개월 만에 40㎏이나 쪘다.

마음껏 음식을 먹고 싶은 욕망과 폭식 후 살이 찔 것 같은 공포심 때문에 반복적인 구토를 한다는 여성에 대해 최면실험을 진행한 결과, 그녀가 폭식증을 앓게 된 데는 무의식 속에 잠재된 아버지의 학대와, 그에 대한 복수심이 숨어 있었다.

[박세연 스타투데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BIG


경제용어사전 프린트 갭 이미지 이메일 전송 갭 이미지 리스트


 


notice

0번째 공지사항 배너 이미지

0 번째 이미지1 번째 이미지2 번째 이미지3 번째 이미지4 번째 이미지

분야별 주요뉴스

포토

포토 더보기

Exception : SQLSTATE[HY000] [2019] Can't initialize character set latin1 (path: /usr/share/mysql/charsets/) (/svc/web/bizn/include/class/DB.php:24)
#0 /svc/web/bizn/include/class/DB.php(24): PDO->__construct('mysql:host=db7....', 'pd', 'asdf;lkj')
#1 /svc/web/bizn/include/class/DB.php(39): DB->__construct()
#2 /svc/web/bizn/include/bizn_right_wing.php(9): DB::getInstance()
#3 {main}

MK 비즈& 최신칼럼

MK 비즈& 전문가상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