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트 갭 이미지이메일 전송갭 이미지리스트
섹션 타이틀 이미지
SK텔레콤ㆍIBM 손잡고 `클라우드 컴퓨팅` 진출
기사입력 2009.11.02 17:23:41
보내기
기사 나도 한마디

기업들이 적은 비용으로 급증하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가 나왔다.

SK텔레콤은 한국IBM과 공동으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개발자에게 동시에 제공하는 IT 서비스 환경(PaaS 클라우드 컴퓨팅)을 국내 최초로 구축했다고 2일 밝혔다.

이 같은 시스템 등장으로 중소 게임ㆍ생활정보 콘텐츠 제작업체(CP)들은 막대한 투자비를 들여 자체 서버를 구매하고 서비스 모델을 개발할 필요 없이 SK텔레콤과 한국IBM이 공동으로 구축한 플랫폼을 계약해서 쓰면 된다. 사업이 커질 때 추가로 서버를 구매할 필요가 없는 것도 장점이다.

SK텔레콤은 이 시스템 구축으로 모바일 콘텐츠 개발업체들이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테스트할 수 있게 돼 신규 서비스를 출시할 때 투자 위험을 줄이고 진입 장벽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회사 측은 월정액 부담이 아닌 매출 분배 방식으로 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이번 운영 결과에 따라 향후 모든 IT 인프라스트럭처를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확장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이를 위해 80여 대 규모로 인큐베이션 시스템을 마련하고 가상화 기술과 소프트웨어를 자동 임대ㆍ설치할 수 있는 기술을 적용해 클라우드 컴퓨팅 체계를 구축했다.

SK텔레콤은 4월부터 개발에 들어가 지난 9월 말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 구축을 마무리했다. 손재권 기자

■용어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 저장, 처리, 네트워크, 콘텐츠 사용 등 IT 관련 서비스를 한번에 제공하는 혁신적인 컴퓨팅 기술을 말한다.

[손재권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BIG


경제용어사전 프린트 갭 이미지 이메일 전송 갭 이미지 리스트


 


notice

0번째 공지사항 배너 이미지

0 번째 이미지1 번째 이미지2 번째 이미지3 번째 이미지4 번째 이미지

분야별 주요뉴스

포토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