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트 갭 이미지이메일 전송갭 이미지리스트
섹션 타이틀 이미지
[단독] 갤럭시S4, 눈동자따라 화면 움직인다
화면서 눈떼면 동영상 정지…다시 쳐다보면 재생
`3세대 아몰레드` 적용 14일 미국서 공개 예정
기사입력 2013.03.05 18:14:09 | 최종수정 2013.03.05 18:15:47
보내기
기사 나도 한마디

 기사의 0번째 이미지

갤럭시 S3

"스마트폰에서 눈을 떼면 동영상이 정지됐다가 다시 쳐다보면 재생된다. 화면 아래쪽을 응시하면 터치하지 않아도 화면이 아래로 내려간다."

삼성전자 차세대 전략폰 '갤럭시S4'가 오는 14일(현지시간) 미국에서 공개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조금씩 그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 갤럭시S4는 4.99인치 풀HD AM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보는 즐거움'을 선사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여기에다 '비주얼 감성(Visual Emotion)'을 자극하는 편의 기능을 담아 인간 친화적인 스마트폰으로 소비자 마음을 사로잡을 채비를 마쳤다.

우선 주목할 대목은 갤럭시S4 디스플레이다. 5일 매일경제가 확인한 결과 갤럭시S4에는 신기술을 적용한 '3세대 AMOLED' 패널이 탑재된다.

그동안 업계에서는 갤럭시S4에 풀HD LCD 패널이 담길 것으로 예상했다. AMOLED 패널로 풀HD를 구현하려면 수율 문제가 불거진다는 게 그 이유였다. 하지만 삼성디스플레이는 갤럭시S4를 위해 기존 AMOLED와는 다른 패널을 개발했다. AMOLED의 RGB 소재를 기존 가로 배열이 아닌 다이아몬드 구조로 배열해 AMOLED 단점으로 지적됐던 펜타일 방식의 격자 현상을 개선하는 동시에 풀HD 같은 고화소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1세대 AMOLED가 담긴 갤럭시S와 터치센서를 지원하는 2세대 AMOLED가 적용된 갤럭시S2ㆍS3보다 한 차원 높은 시각적 효과를 자랑한다. 애플 레티나 디스플레이보다 인치당 픽셀수가 100ppi 높은 440ppi인 것으로 알려졌다.

ppi가 높으면 보다 선명하고 또렷한 화질을 지원한다는 얘기다. 삼성전자는 3세대 AMOLED를 탑재한 갤럭시S4를 앞세워 경쟁사들의 풀HD LCD 스마트폰과 차별화를 꾀한다는 전략이다.

삼성전자는 4.99인치 풀HD AMOLED 디스플레이에 걸맞은 편의 기능을 갤럭시S4에 탑재했다. 큰 화면을 통해 동영상을 즐기는 수요가 많다는 점에 착안해 '아이 포즈(eye pause)'라는 기능을 선보였다.

 기사의 1번째 이미지
갤럭시S4를 통해 동영상을 시청하다가 잠시 눈을 돌리면 전방 카메라가 이를 인지하고 동영상이 잠시 정지되는 기술이다. 다시 스마트폰을 응시하면 동영상이 재생되기 때문에 손으로 정지와 재생 버튼을 터치하지 않아도 된다. 또 사용자 눈동자 위치를 파악하는 눈동자 추적 기능도 탑재했다. '아이 스크롤(Eye Scroll)'이라고 불리는 이 기술은 갤럭시S4로 특정 화면을 보다가 눈을 스마트폰 하단에 맞춰 응시하면 화면이 자동으로 내려가는 편의성을 제공한다.

갤럭시S3에서는 스마트폰이 눈을 인식해 화면을 터치하지 않아도 화면 꺼짐을 방지해주는 '스마트 스테이(Smart Stay)' 기능이 담겼다. 갤럭시S4 '아이 포즈'와 '아이 스크롤'은 '스마트 스테이'의 진화된 버전인 셈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1월 유럽과 미국에서 '아이 스크롤'에 관한 상표 등록을 마쳤으며 '아이 포즈' 역시 상표 출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갤럭시S4는 옥타코어를 적용해 두뇌 회전 속도를 높인 것도 특징이다. 옥타코어는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 모바일기기에서 두뇌 기능을 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가운데 핵심 연산 부위인 코어(core)를 8개로 늘린 중앙처리칩을 말한다. 기존 쿼드코어칩에 비해 정보처리 속도가 빠르고 멀티태스킹 성능이 높다.

운영체제(OS)는 구글 안드로이드 4.2 버전인 '젤리빈'을 적용했다. 램(RAM)은 2GB(기가바이트)다. 1300만화소 카메라를 담아 고화질 동영상과 사진촬영을 지원한다.

지난 4일 삼성전자는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에 '차세대 갤럭시가 준비됐다(Be Ready 4 The Next Galaxy)'는 제목의 동영상을 공개했다.
신제품 출시일까지 비밀을 지키려는 소년이 등장해 갤럭시S4의 기대감을 높인다.

티저 동영상 2편은 이번주 중 나온다. 삼성전자는 오는 14일 오후 7시(현지시간) 미국 뉴욕 라디오시티 뮤직홀에서 갤럭시S4를 공개한다.

[김대기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BIG


경제용어사전 프린트 갭 이미지 이메일 전송 갭 이미지 리스트


 


notice

0번째 공지사항 배너 이미지

0 번째 이미지1 번째 이미지2 번째 이미지3 번째 이미지4 번째 이미지

분야별 주요뉴스

포토

포토 더보기